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전략 마케팅전략구축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전략으로는 브랜드가치명문화,마케팅전략구축으로 구분됩니다.

브랜드전략마케팅전략구축

개념
  • 앞서 설계된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BIS) 내의 제반 구성요소들이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품-가격-유통전략을 설계하는 단계임.
목적
  • 브랜딩 (branding) 와 마케팅 (marketing) 의 가장 큰 차이점을 지적한다면, 브랜드 컨셉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BIS 를 설계하는 것이 브랜딩이라면, 마케팅은 BIS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도구를 집행하는 것임.
  • 마케팅 전략은 설계된 BIS를 어떻게 구현하여 고객들이 고객사가 의도한 브랜드 컨셉대로 이미지를 형성하게 하며, 최종적으로 브랜드의 재무성과를 제고하기 위함.
구조도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구축이 가장 기본적인데, 문제는 가격전략이 유통전략보다 먼저 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유통전략 구축 후에 가격전략을 구축할 수도 있음.
  • 과업 수행의 효율성 및 고객사 구성원의 결과물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아래에 제시된 것과 같이 순차적인 업무 수행을 추천함.

구조도

유의사항
  • 본 단계는 필수적인 단계이기보다 수행사와 고객사 간의 사전 협의 – 사전 협의는 착수보고회 이전에 반드시 실시하되, 될 수 있는 한 제반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수행사가 고객사 내부 PM에게 제안하는 것을 추천함 – 를 통하여 결정할 필요가 있음.
  • 한편, 핵심 마케팅 전략 중의 하나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해외 마케팅’ 과업에 제시하였는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브랜드 전략’ 과업에 포함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수행사와 고객사 간의 사전 협의가 필요함.
  •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달리 브랜드 포트폴리오 – 가격 – 유통 전략은 고객사의 조직 및 인력 구성, 그리고 수익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행사와 고객사의 심도 있는 토론이 요구됨.
  •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략 즉,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전략에는 제품전략이 있는데, 글로벌 브랜드 플랫폼에서는 제품전략 대신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대체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