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전략 마케팅전략구축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전략으로는 브랜드가치명문화,마케팅전략구축으로 구분됩니다.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구축

목적
  • 고객사가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각 브랜드의 역할이나 관계성을 정리해 구조화 하는 것에 따라 브랜드 전체를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운영 및 관리하는 것이 가능해지기 때문임.
  • 전략적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 고객사 전체의 브랜드 가치 강화를 실현해 효과적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실현하기 위함. 즉, 복수의 브랜드를 적절히 조합해 효과적으로 이용함으로써 고객이나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해 의미를 일치시키고, 브랜드 컨셉을 강하게 소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임.
    둘째, 브랜드 구축을 위한 자원 배분의 효율화를 실현하기 위함.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 위치를 파악하는 것에 따라 앞으로 주력해야 할 브랜드 (전략 브랜드) 는 무엇인가, 철수해야 할 브랜드는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효율적인 자원 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임.
    셋째, 미래 성장 가능성의 기반을 정비하기 위함. 이는 두 번째 이유와 비슷한데, 고객사 전체의 브랜드 위치를 파악해 누락 유무나 새로운 전개 가능성의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가능한 시장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임.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구축과 관련된 대표적인 접근방법으로는 D.A.Aaker의 접근방법, 그리고 S.Hill과 C.Lederer의 접근방법이 있음.
  • 두 가지 접근방법에의 근원적인 차이점은 없으나, 후자의 접근방법은 고객사의 모든 또는 주요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 조사 및 내부 정량분석 (매출액, 수익 등) 을 통한 전략적 육성과 퇴출을 위한 방법론이 제시되어 있어 다양한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활용을 적극 권장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브랜드 포트폴리오 사례.zip 
  • 브랜드 포트폴리오 사례
  • 첨부 자료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사례와 이론을 접목하여 정리한 것임. 참고로 브랜드 품목수가 적은 기업은 이 부분을 읽지 않아도 무관하며, 수행사 또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설계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됨. 다만,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할 브랜드, 반대로 과감히 퇴출해야 할 브랜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의사결정을 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