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전략 브랜드가치명문화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전략으로는 브랜드가치명문화,마케팅전략구축으로 구분됩니다.

STP구축

목적
  • 실제 수익원인 핵심 사용자층을 구별하고, 고객사 또는 브랜드가 의지를 갖고서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와 가치관이 일치하는 충성고객을 설정하기 위함.
  • 그리고 무엇보다 STP가 구축되어야만 브랜드 컨셉을 설계할 수 있음.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과정은 브랜드 타깃 (brand target) 과 포지셔닝을 위한 출발점이기 때문에 개략적으로나마 실시할 것을 권장함.
  • 다만, 현실적으로 고객군을 쪼개고, 거기에 맞춰 상품을 생산-판매하는 것이 비용-효용 측면에서 항상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며, 무엇보다 어느 정도 선까지 고객을 분류하고 세분화 할 것이냐 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임.
  • 시장세분화와 브랜드 타깃 선정과정은 소비재 시장과 산업재 시장에 따라 기준이 상이함.
  • 소비재 시장은 지리적-인구통계적-심리적 (신분, 라이프스타일, 개성 등)-행동학적 변수가 기준이 되며, 산업재 시장은 인구통계적-운영 방식 (기술, 사용자와 비사용자, 고객 능력)-구매방식 변수가 기준이 됨.
  • 앞서 실시하였던 소비자 조사결과나 고객사 또는 수행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얻은 시사점에 TFT 구성원들과의 워크샵을 통해 해석을 덧붙이는 과정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
  • 한편, 현재의 타깃 (표적고객) 도 중요하지만, 미래 잠재고객의 확대를 대비한 새로운 타깃을 특정화 하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됨.
  • 위에 제시된 구조도에서 STP 하나 하나에 대한 TFT 협의를 생략하고, STP 최종 단계에서의 협의만 해도 무관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STP 구축 사례.zip 
  • STP 구축 사례
  • 첨부 파일은 STP와 관련된 사례 및 이론을 정리한 것임. 일반적으로 STP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거치기 때문에 별도로 분리할 수 없는 과업임에 유념할 것.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STP 구축 사례.ppt 
  • STP 구축사례
  • 첨부자료는 STP 구축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제반 과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한 것임. 본 첨부자료만으로도 자사 내부의 관련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