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전략 브랜드가치명문화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전략으로는 브랜드가치명문화,마케팅전략구축으로 구분됩니다.

브랜드전략브랜드가치명문화

개념
  • 핵심 사용자층 (target customer) 을 선정하고, 고객사 또는 브랜드가 핵심 사용자층에게 가장 소구하고 싶은 가치 (value) 를 집약하고, 이를 고객사 내부, 외부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와 목표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정체성 요소를 명문화 하는 단계임.
목적
  • ‘브랜드 컨셉’과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을 설계하는 근원적인 목적은 일종의 ‘브랜드 행동 규범’을 만들어 고객사 구성원 모두가 브랜드를 위한 동일한 행동과 의식을 갖추도록 하기 위함.
  • 이는 기업의 경영 속도가 빨라지면서 신상품 개발의 주기도 급속하게 빨라져, 이제는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전사(全社)의 공유 가치를 토대로 자율적으로 행동할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구조도
  • 브랜드 가치 명문화는 크게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됨.
  • 시장세분화(S; Segmentation) – 표적고객 선정 (T; Targeting) – 포지셔닝 (P; Positioning), 브랜드 컨셉 설계, 그리고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설계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중요한 과업은 ‘브랜드 컨셉 설계’ 단계임.

구조도

유의사항
  • STP 중에서는 시장세분화는 실행하지 않아도 무관하지만, 표적고객 선정과 포지셔닝은 꼭 실행되어져야 함.
  • 본 단계에서의 포지셔닝 범위는 브랜드 개발이나 해외 마케팅 과업에서의 포지셔닝 범위를 포괄함.
  • 브랜드 컨셉 (brand concept) 이라는 용어는 학계 및 실무에서도 통일된 용어가 없기 때문에 글로벌 브랜드 플랫폼에서는 브랜드 에센스 (brand essence), 브랜드 코어 (brand core), 브랜드 인텐트 (brand intent), 코어 밸류 (core value), 브랜드 컨셉과 동일한 용어로 간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