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해외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해외마케팅으로는 커뮤니케이션전략, 커뮤니케이션도구로 구분됩니다.

컨셉설계

목적
  • 커뮤니케이션 활동 전개를 위해서는 브랜드 컨셉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를 ‘커뮤니케이션 컨셉 (communication concept)’ 이라고 함.
  • 커뮤니케이션 컨셉 설계는 창의성보다는 논리적 접근성이 필요함을 제시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커뮤니케이션 컨셉 설계를 위한 첫 단계가 바로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찾는 것임.
  • 표적고객이 원하는 것,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BIS) 에 속한 브랜드 비전과 가치를 적극적으로 제안할 수 있고, 경쟁 브랜드와는 다른 ‘그 무엇’을 뽑아내어 ‘우리 브랜드만의 독특한 포지션’을 발굴해야 함.
  • 커뮤니케이션 컨셉 방향성은 목표고객이나 매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즉, 동일한 브랜드를20~30대 젊은층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과 40~50대 장년층을 대상으로 할 경우가 달라질 수 있음.
  •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브랜드 전략 과업에서 설계한 브랜드 컨셉 (brand concept) 의 범위를 벗어나면 안됨.
  • 커뮤니케이션 전개시 ‘고객들에게 무엇을 전할 것인가’ 보다 ‘무엇을 남길 것인가’ 를 고민해야 함.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같은 표면적인 결과를 중요시 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국내에 특정 브랜드를 제시할 때 생각나는 것이 없는 경우가 다반사임.
  • 수행사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만을 위해 고민하는 고객사의 단편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함.
첨부자료
기존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