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해외마케팅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해외마케팅으로는 커뮤니케이션전략, 커뮤니케이션도구로 구분됩니다.

해외마케팅

개념
  • 고객사 또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 호의적 이미지 형성, 그리고 매출 성과 제고를 위한 해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축하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개발하는 단계임.
목적
  • 고객사가 브랜드 컨셉이나 표적고객에 대한 이해 없이 비계획적인 홍보물 제작을 유도하여 비용 낭비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구조도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구축이 가장 기본적인데, 문제는 가격전략이 유통전략보다 먼저 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유통전략 구축 후에 가격전략을 구축할 수도 있음.
  • 과업 수행의 효율성 및 고객사 구성원의 결과물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아래에 제시된 것과 같이 순차적인 업무 수행을 추천함.

구조도

유의사항
  • 해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사전적으로 브랜드 전략과 브랜드 개발 과업을 진행하였거나, 큰 관점에서 전략과 개발 과업이 필요 없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과업이 진행되어져야 함.
  • 국내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눈 앞에 보이는 성과 – 브로셔, 동영상물, 해외 전시관 부스 설치 – 에 집착한 나머지 특정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정체성에 대한 이해 없이 비계획적인 브랜드경영활동을 하여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해외 마케팅은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 (브랜드 목표) 와 이를 인지할 고객이 누구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함.
  • 기반조성 단계에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작’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수행사가 집행해야 할 예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기 때문임. 그래서 고객사 내부에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작 의뢰 경험이 풍부한 구성원이 PM을 하는 것이 좋음.
  • 기반조성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도구 종류를 결정하는 것인데, 실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축 결과와 사전적으로 조율한 도구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서에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상호 간의 어떠한 대책을 강구할 수 있다는 문구를 반드시 삽입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