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언어적브랜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언어적브랜드 후보안정의

목적
  • 언어적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한 가장 인내력과 창의성이 필요한 과정으로서, 압축된 후보안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기 전까지의 단계를 수행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고객사가 한 번 들었을 때 매력적이고 “바로 이거다!” 하는 네임이 있기를 바라지만, 그것은 지나친 양자간의 욕심일 수 있음.
  • 이 때문에 ‘왜, 우리는 열심히 개발했는데 고객사는 몰라줄까’라는 수행사의 푸념과, ‘돈 주고 개발을 의뢰했는데, 왜 한 번에 좋은 것을 개발해주지 않는가’하는 고객사의 불만이 발생할 수 있음.
  • 1차 적합성 검토에서는 포지셔닝 전략과 마케팅 전략과의 적합성 – 이는 고객사가 전략수립이 되어 있을 경우에 한함 – 검토, 발음이나 기억 등의 언어적 적합성, 동일상표 존재여부 검색, 기타 관련 법안에 대한 위배여부 검토 등을 실행하여 1차 후보안 리스트를 작성할 것.
  • 2차 적합성 검토에서는 1차 후보안을 대상으로 발음 용이성, 기억과 식별력 테스트, 광고나 명함 등에 삽입해본 후 적절성을 검토함.
  • 3차 적합성 검토에서는 수행사가 ‘자신 있게’ 개발한 여러 후보안에 대하여 고객사 구성원들의 선호도 조사 결과를 참조로 한 수행사의 의견이 정리한 간단 보고서를 작성한 후 고객사 임직원에게 발표함.
  • 상기한 과정에서는 고객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그냥 저것이 왠지 좋고, 저것은 그냥 싫어요”라는 의견보다 왜 좋고 싫은지를 분명히 하여 수행사의 작업 효율성을 제고시켜야 함.
  • 수행사의 유의사항으로는 스크리닝 (screening) 작업을 할 때, 판넬을 통한 선호도 조사를 하지 말고, 반드시 개발 목적과 브랜드 컨셉을 글로 표현한 후 선별을 위한 4~5개 설문항목을 개발하여 전체 평점을 통한 선별을 해야 함. 고객사가 “시간이 부족하니, 단순하게 판넬을 통해 스티커가 많이 붙은 것을 고르자”라는 말을 과감히 거부할 것.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후보안 정의 사례.ppt 
  • 언어적브랜드 후보안 정의 사례
  • 첨부 자료는 언어적 브랜드 후보안 정의와 관련된 (주)새론마이크로 사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