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언어적브랜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브랜드개발언어적브랜드개발

개념
  • 브랜드 네임,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등 브랜드의 형이하학적인 요소 중의 하나인 언어적 요소를 개발하는 단계임.
목적
  • 브랜드 전략 과업에서의 TFT 구성원 특히, 내부PM의 역할보다 브랜드 개발 과업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제시하기 위함.
  • 언어적 브랜드가 개발되어야만 시각적 브랜드 (Visual Brand) 를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행사와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조관계가 필요함을 제시함.
구조도
  • 언어적 브랜드 개발 전문기관마다의 세부적인 절차는 상이할 수 있으나, 큰 관점에서 볼 때 아래에 제시된 3가지 단계를 공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언어적 브랜드 개발의 출발은 브랜드 컨셉 설계가 확정되면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브랜드 컨셉에 따라 언어적 브랜드 개발을 위한 세부 컨셉이 개발됨.

구조도

유의사항
  • 시각적 브랜드 – 디자인 분야에서 말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 개발뿐만 아니라 언어적 브랜드 개발은 고객사가 속한 업종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거쳐야 하는 과정은 대동소이함.
  • 다만, 고객사의 현실 상황에 맞추어서 투입되는 각 단계별 인력이나 시간, 예산에서 차이가 있을 뿐임.
  • 언어적 브랜드 개발에 있어서의 수행사와 고객사 간의 가장 힘든 사항이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제반 상황들임.
  • 예를 들어, 수행사가 언어적 브랜드 후보안들을 개발하는 것이 대략 30일 이전에 완료하지만 이에 대한 고객사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매우 더디게 되어 수행사의 업무 수행의 어려움을 야기시킬 수 있음.
  • 기반조성 단계에서 서로 협정한 과업 수행 일정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고객사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