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언어적브랜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언어적브랜드 선정

목적
  • 좋은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의미함축성, 기억용이성, 미래지향성, 시각적 차별성, 디자인 적용 우수성, 법적 보호 가능성을 갖춘 최종 언어적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시간과 자금 여유가 있다면 반드시 최종 후보안들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여 고객의 인식을 알아볼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브랜드 네임 후보안의 부정적 연상 이미지를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임.
  • 수행사 입장에서는 대략 2개월 동안 언어적 브랜드 개발을 위해 몰입하였기 때문에 제3자의 의견을 쉽게 들을 수 없는 한계가 있으며, 여유가 있더라도 수행사 내부 임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것에 머물 수 있음.
  • 소비자 조사는 설문조사나 FGI 등을 통해 진행될 수 있으며, 조사 대상자는 상호간 협의를 할 것.
  • 가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CEO를 제외한 모든 임직원들의 의견이 특정 후보안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거나 좋았으나, 단지 CEO의 의견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PM은 수행사의 발표가 있을 때 반드시 CEO를 배석시키고, TFT 구성원들은 임원의 눈치를 살피지 말고 수행사와 회의하였던 내용과 TFT 구성원들이 선호하는 후보안에 대한 의견을 분명히 제시해야 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언어적브랜드네임 보고서.ppt 
  • 언어적 브랜드 네임 최종 선정 사례
  • 첨부 자료는 (주)메타브랜딩이 (주)다다실업의 신규 브랜드에 대한 네임 개발 보고서를 제시한 것임.

    브랜드 네임 개발에 대한 이론은 '강의 교재: 브랜드 컨텐츠 -> 브랜드 지식 -> 강의교재' 에서 다운로드 받아 학습하면 되며, 실제 사례는 본 첨부 자료의 내용을 숙지하면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