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 시스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기본디자인 시스템개발 후보안개발

목적
  • 고객사 또는 고객사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인 심볼 (symbol) 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선정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기본 디자인 시스템 후보안 개발에서의 유의사항은 언어적 브랜드 후보안 개발과 대동소이함.
  • 다만, 다소 차이점이라면 수행사가 3차 적합성을 검토하기 전에 고객사 내부적으로 선호도 조사를 할 경우를 대비하여 선별 도구 (screening method) 를 체계적으로 개발해야 함.
  • 행사는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앞서 수행되어졌던 각종 환경분석, 이를 통한 브랜드 컨셉과 정체성 시스템 내용 등을 토대로 심볼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심미성’에 의한 판단이 농후한 고객사를 대신하여 고객사 구성원들이 한번 더 깊은 생각을 유도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해야 함.
  • 선별 도구에 포함될 항목으로는 식별성, 기억용이성, 명확하고 일관된 이미지 전달 가능성, 법률적 보호가능성, 지속성과 영속성, 다양한 적용 조건 (응용 디자인) 과 매체에서 모두 큰 문제가 없는지 등을 고려할 것.
  • 창의성이 농후한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수행사의 개발 의도가 제대로 담기기 위해서는 고객사 내 특정인의 의견만이 수렴되지 않도록 – 특정인이 CEO일지라도 – 브랜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고객사 구성원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하여 과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함.
  • 언어적 브랜드 개발과 같이 고객사 구성원이 “내가 또는 우리가 한번 이렇게 개발했으니 한번 참조해 주세요” 라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디자인 개발 방향성에 대한 상호 협의가 완료되었으면, 후보안 개발과 관련해서는 수행사에게 100% 위임하고 고객사 내부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수행사의 부탁이 있을 경우에 집중적인 토론을 하여 신속한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고객사가 해야 할 역할임.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기본디자인시스템 선정 사례.pdf 
  • 기본디자인 개발 및 선정 사례
  • 첨부 파일의 내용은 2006년에 메타브랜딩이 (주)다다실업의 신규 패션브랜드에 대한 네임개발 이후, 기본디자인의 최종안을 선정하기 위해 작업하였던 사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