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응용디자인시스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디자인관련 매뉴얼개발

목적
  • 개발된 기본 디자인 및 응용 디자인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매뉴얼을 개발하는 과정을 제시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디자인 관리 매뉴얼 작업 전에 시간과 자금의 여유가 있다면 시제품을 만들어서 실제 사용가능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시제품 개발에 대한 사항은 계약 체결 전에 수행사가 먼저 제안하되, 비용은 상호 합의할 것.
  • 매뉴얼 형태는 3공 바인더로 제작해서 향후 추가 또는 수정되는 항목이 있으면 해당 항목을 매뉴얼에 삽입할 수 있도록 하며, 종일 재질은 두껍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함 : 반드시 단면으로 인쇄·보관
  • 디자인 관리 매뉴얼을 개발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고객사가 개발된 제반 디자인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임.
  • 비용 투자를 통해 기본 디자인 및 응용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서 시각적 통일성을 저해하고, 나아가서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일이 많이 발생함.
  • 디자인 관리 매뉴얼은 고객사 내에서 이를 총괄 관리하는 부서만 보관하고, 다른 조직에는 CD를 제공하는 것이 좋음.
  • 디자인 요소에 대한 총괄 관리부서 또는 총괄 관리자는 조직 내외적으로 구성원들이 제대로 사용하는지 철저히 관리해야 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디자인매뉴얼 사례.pdf 
  • 디자인 관리 매뉴얼 사례
  • 첨부 자료에 외국에서 개발한 디자인 관리 매뉴얼임. 일반적으로 디자인 관리 매뉴얼은 기본 디자인 시스템과 응용 디자인 시스템으로 구분되어, 개발된 디자인 요소를 훼손하지 않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규정을 제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