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브랜드운영진단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종합진단

목적
  • 브랜드 전략, 브랜드 개발,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실행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제반 요소를 추출하기 위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브랜드 전략 과업에서는 브랜드 전략 방향 (brand leadership) 과 핵심성공요소 (CSF; Critical Success Factor) 와의 연계성이 설계되어야 함: 브랜드 개발과 해외 마케팅 과업에서는 선택 사항.
  • SWOT 분석시 강점-약점-기회-위협 요소들의 단순한 나열보다 외부 및 내부환경 분석 결과에 의해 고객사 또는 브랜드가 어떠한 전략 방향성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특정 전략 (SO전략-ST전략-WO전략-WT전략 ) 을 선정하고, 이를 추진할 수 있는 핵심성공요소와의 연계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
  • 국내외적으로 브랜드 전략 방향성 설계를 위한 모델을 제시한 것은 D.A. Aaker 의 ‘Brand Leadership Model’ 이 있는데, 이 모델을 활용하여 고객사 또는 브랜드의 전략 방향성을 모색할 때에도 반드시 체계적인 종합분석을 실시해야 함: 단순히 ‘경쟁브랜드가 이러한 방향성 위치에 있으니, 우리는 저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피상적인 맵핑 (mapping) 보다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향후 변화될 역량을 고려하여 현실성 있는 방향성을 구축해야 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종합진단 사례.ppt 
  • 종합진단 사례
  • 첨부 자료는 (주)NK의 브랜드 전략수립을 위한 종합진단 사례임. 앞선 '내부환경분석'에 첨부된 자료에 이어서 본 첨부 자료를 읽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