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브랜드운영진단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기반조성 브랜드운영진단

개념
  • 수집된 제반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사 또는 고객사의 브랜드가 중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브랜드 운영의 방향성 (brand leadership) 을 설정하는 단계임.
목적
  • 기반 조성 단계의 최종 과정으로서, 향후 진행될 브랜드 전략이나 브랜드 개발, 또는 해외 마케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브랜드 운영의 방향성을 설정하기 위함.
  • 즉, 브랜드 컨셉과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의 정교화,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구체화 할 수 있는 기준점 (reference point) 은 브랜드 운영 방향성에서 도출됨.
구조도
  • 브랜드 운영 진단은 크게 외부환경과 내부환경분석, 그리고 두 가지 분석 결과를 종합한 진단 과정으로 구성됨.
  • 전체 과정은 약 20일에서 30일 정도 소요됨.

구조도

유의사항
  • 외부환경분석을 통한 고객사 및 브랜드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도출하고, 내부환경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할 때는 반드시 프로젝트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항목만을 정리할 것.
  • SWOT 분석은 단순히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을 단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가 어떠한 전략 (SO-ST-WO-WT전략) 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를 분명히 제시해야 함.
  • 선택할 전략 (SO-ST-WO-WT전략) 은 핵심성공요인 (CSF: Critical Success Factor) 와 연계되어야 하며, 고객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가 브랜드 전략이나 개발, 해외 마케팅에 반영되어야 함.
  • SWOT 분석, 선택될 전략, CSF와 연계성 등이 종합적으로 아우러져 고객사 또는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이 도출되어져야 함.
  • 단순히 경쟁사 또는 경쟁 브랜드가 ‘이러이러한 포지션에 있으니 우리는 다른 포지션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보다, 상기한 제반 분석을 통해 도출되어야 함을 명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