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브랜드운영진단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외부환경분석

목적
  • 수집된 시장 및 산업환경 자료, 경쟁사 및 경쟁 브랜드 현황 자료, 고객환경 자료 등을 분석하여 고객사 또는 고객사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전략 방향성, 네임 브랜드 개발 방향성과 컨셉, 해외 커뮤니케이션 추진 방향성과 컨셉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함.
구조도
  • 브랜드 운영 진단은 크게 외부환경과 내부환경분석, 그리고 두 가지 분석 결과를 종합한 진단 과정으로 구성됨.
  • 전체 과정은 약 20일에서 30일 정도 소요됨.

구조도

유의사항
  • 과업 유형 – 브랜드 전략, 브랜드 개발, 해외 마케팅 – 에 따른 분석의 깊이와 폭이 상이함.
  • ‘브랜드 전략’ 과업에서는 브랜드 정체성 시스템 설계와 마케팅 전략 구축을 위한 관련 시장과 산업의 현황과 트렌드, 경쟁사의 브랜드경영 활동과 브랜드 포트폴리오 등, 표적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양식이나 의식 구조 (고객사 및 경쟁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만족도 등) 를 심층분석하며, 무엇보다 종합진단에서 기회와 위협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과업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야 함.
  • ‘브랜드 개발’ 과업에서는 경쟁브랜드의 네임과 디자인 개발 현황, 고객사가 속해 있는 산업과 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 내의 우수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 개발 현황을 심층 분석하여 향후 개발 방향성과 컨셉을 설계할 수 있게 해야 함.
  • ‘해외 마케팅’에 있어서도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 내의 핵심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현황을 심층 분석해야 함.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외부환경분석 자료.ppt 
  • 외부환경분석 사례
  • 첨부 자료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새론마이크로 조직을 대상으로 글로벌 브랜드 네임 개발을 위해 실시하였던 외부환경분석 결과의 핵심 내용만을 추출한 사례임.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고객 및 경쟁자 분석과 활용.pdf 
  • 고객과 경쟁브랜드 분석과 활용
  • 첨부 자료는 고객과 경쟁브랜드 분석 및 활용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정리한 것임. 밸류바인컨설팅의 구자료 박사가 작성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