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자료수집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내부환경 자료수집

목적
  • 고객사 또는 고객사의 브랜드에 대하여 현재 및 잠재고객들이 어떠한 생각을 보유하고 있는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이 생각하는 고객사 또는 고객사 브랜드의 강약점을 무엇인지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함.
  • 창업 이념, 브랜드 도입 스토리, 브랜드 확대 의지, 5개년 재무성과, 경영자로서 자원을 집중시키고 싶은 사업-지역-제품영역과 중장기 계획에 있어 주력하고 있는 사업-지역-제품영역 등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료와 임직원 인터뷰를 실시함.
  • 수집된 내부환경 자료는 내부환경 분석에 투입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구조도 내에 표적집단 인터뷰 (FGI) 가 제외되어 있는데, 이는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상호간의 의사 결정이 다소 용이하기 때문이며,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과 관련해서는 FGI 실행에 있어 많은 비용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임.
  • 설문조사나 인터뷰 실시 전에 ‘고객사 브랜드 가치구조의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연구가설과 검증 항목을 세우고 실시해야 함.
  • 고객사 내 고객환경과 관련된 임직원 인터뷰 진행시 반드시 딜러나 최종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임직원을 포함시켜야 함.
  • 경쟁환경 자료수집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고객환경만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항목을 개발하지 말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모두 포함시키는 것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음.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내부환경자료 리스트.pdf 
  • 내부환경자료 리스트
  • 첨부파일은 수행사뿐만 아니라 고객사 내부 PM 또한 브랜드 전략, 개발, 마케팅 컨설팅과 관련하여 내부환경분석을 위해 투입되어야 할 자료 목록을 정리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