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자료수집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기반조성 자료수집

개념
  • 브랜드 및 브랜드경영과 관련된 고객사의 현상 (As-Is) 을 파악하고 브랜드 전략이나 브랜드 개발 과업과 관련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제반 자료를 수립하는 단계임.
목적
  • 브랜드 전략수립이나 브랜드 개발을 위해서는 고객사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함.
  • 이를 위해서 과업과 관련된 제반 자료를 수집해야 함.
구조도
  • 자료 수집의 대상은 크게 고객사를 둘러싼 ‘외부환경자료’와 ‘내부환경자료’로 구분됨.
  • 외부환경자료는 시장과 산업환경, 경쟁사 또는 경쟁 브랜드 환경, 현재 및 잠재고객 환경으로 구분됨.
  • 과업의 내용 – 전략, 개발, 해외 마케팅 등 – 에 따라 착수보고 때까지의 기간은 대략 20일에서 40일 정도 소요되지만, 고객사가 속한 산업 특성에 따라 더 많은 시일이 소요될 수 있음.
  • 각각의 환경 자료는 병렬적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구조도

유의사항
  • GIGO (Garbage In Garbage Out) 과 같이 브랜드 운영진단을 위해 투입될 제반 자료들은 반드시 과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이 수집되어져야 함.
  • 상기 네 가지 자료 영역 중에서 내부환경 자료수집 기간을 길게 설정한 것은 향후 ‘브랜드 전략수립’을 함에 있어서 고객사의 역량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상적 (ideal) 인 전략만을 제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임.
  • 과업 종류 즉, 브랜드 전략, 브랜드 개발, 해외 마케팅에 따라 수집할 자료의 종류와 깊이는 상이할 수 있음. 즉, 네임 개발의 경우에는 경쟁환경 자료수집을 할 때, 경쟁 브랜드 네임 유형 등이 집중적으로 수집됨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