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자료수집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경쟁환경 자료수집

목적
  • 문제해결을 위해 경쟁사 또는 경쟁 브랜드의 전략, 네임과 디자인 유형,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나 도구 유형 등을 파악하여 고객사만의 전략 개발이나 브랜드 개발을 위한 방향성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함.
  • 수집된 경쟁환경 자료 또한 외부환경 분석에 투입됨.
구조도

구조도

유의사항
  • 과업 유형 즉, 브랜드 전략, 브랜드 개발, 해외 마케팅에 따라 수집된 자료의 종류와 깊이가 상이함.
  • 브랜드 전략 수립 용역에서는 경쟁사 또는 경쟁 브랜드의 최근 5개년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주요 타깃, 마케팅 목표, 포지셔닝 전략, 브랜드의 강약점,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 전략, 주요 판매지역, 광고 메시지, 브랜드 경쟁력 (인지도, 이미지, 고객만족도, 충성도 등)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해야 함.
  • 브랜드 네임이나 디자인 개발 용역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사항에 대한 깊이와 폭을 조정하면 되고, 무엇보다 경쟁브랜드의 네임 유형이나 네임 컨셉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집중적으로 조사해야 함.
  • 설문조사는 착수보고 전에 조사 범위나 표본 유형에 대해 착수보고 전에 반드시 협의해야 함.
  • 경쟁-고객-내부환경 자료수집을 위해 설문조사시 관련 항목을 모두 기입해도 무관함. 즉, 각각의 자료수집을 위한 각각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지는 말 것.
첨부자료
기존사례
  • 첨부파일 다운로드 첨부 | 경쟁환경자료 수집 설문지 사례.doc 
  • 경쟁환경자료수집 설문지 사례
  • 본 자료는 (주)신한다이아몬드가 브랜드 전략수립을 위해 개발된 설문지임. 경쟁환경뿐만 아니라 소비자 및 자사분석을 모두 통합한 설문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