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기반조성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기반조성으로는 사전진단, 과업이해, 자료수집, 브랜드 운영진단으로 구분됩니다.

기반조성

개념
  •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과업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로서, 과업 요구사항을 명확히 조율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각종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 방향성을 도출하는 과정임.
목적
  • ‘기반 조성’ 단계는 브랜드 전략 구축뿐만 아니라 네임-디자인 요소 개발, 그리고 해외 마케팅 부분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다만, 과업의 종류에 따라 자료수집과 분석을 위한 내용의 깊이와 폭에서 다소 차이가 있음을 고려해야 함.
  • 기반 조성 단계의 핵심 목적은 과업 상황에 적합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고객사의 체계적인 브랜드경영 활동을 위한 전략 방향성 (brand leadership) 을 도출하는 것임.
구조도
  • 기반 조성은 크게 아래의 그림과 같이 크게 4가지 절차를 수행하게 됨.
  • 사전 진단은 진단을 위한 모든 항목에 대하여 응답할 적격자가 없거나, 과업 진행상 수행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면 나머지 3가지 단계 (step) 만 수행할 것을 권유함.
  • 1개월을 20일로 간주할 경우, 사전 진단과 과업 이해단계는 컨설턴트와 고객사와의 협업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약 20일 정도면 완료될 수 있음.
  • 자료수집과 브랜드운영 진단은 과업 내용 (브랜드 전략, 개발, 해외 마케팅) 에 따라 자료수집 및 분석의 위한 실행 깊이와 폭이 상이하기 때문에 실행 기간을 상호 협의할 필요가 있음.

구조도

유의사항
  • 수행사에 컨설팅 용역을 의뢰하거나 자체적으로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우리 조직의 브랜드 운영에 있어 무엇이 문제이며, 무엇 때문에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인식하고 전문기관에 전달해야 함.
  • 고객사가 직면한 수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주어진 예산과 용역 기간을 고려하여 고객사에게 해결해야 할 과제를 단계별로 제시하여 향후 오해의 소지가 없어야 함.
  • 수행사는 고객사 주요 임직원 (key-man) 과의 인터뷰와 1차적인 자료분석을 통한 과업 정리 및 착수보고를 해야 함. 이를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컨설팅 용역은 컨설턴트만의 노력이 아닌, 고객사와의 상호협업을 통해 이루어짐을 전달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