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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바우처 사업

Home Home > 수출지원사업 > 수출바우처 사업 > 사업안내

지원요건 및 지원내용

지원 요건

  •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으로서, 주업종*이 지원제외대상업종에 해당되지 않으며,
    각 사업별 지원요건을 충족하는 기업
  • * 업종 분류는 통계청 고시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며, 2개 이상의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에는 매출액 비중이 가장
    큰 업종을 해당 기업의 주업종으로 함
  • 신청 제외 대상

    • 휴·폐업 기업 또는 가동 중에 있지 않은 기업
    • 대표자 또는 기업이 국제 또는 지방세 체납중인 경우
    • 대표자 또는 기업이 민사집행법에 의하여 채무불이행자명부에 등재되거나, 전국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에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경우
      * 단, 신용회복위원회의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제도에서 채무조정합의서를 체결한 경우, 법원의 개인회생제도에서 변제계획인가를 받거나 파산면책 선고자, 회생인가를 받은 기업, 중진공 등으로부터 재창업자금을 지원받은 기업 중 정부·공공기관으로부터 재기지원 필요성을 인정받은 자(기업)는 참여 가능
    • 대표자 또는 기업이 보조금법 위반 등으로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제한 중인 경우
    • 동일한 수출 성장단계(내수,초보,유망,성장)로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을 2회 이상 지원받은 기업은
      같은 성장단계로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 신청 불가
    • 중기부, 산업부, 농림부, 해수부, 지자체 등 수출바우처 사업(통합형)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어 협약이 종료되지 않은 기업
      * 단, 협약기간이 2020. 9. 1 이전에 종료되는 2019년 참여기업은 협약기간이 중복되지 않으므로 신청 가능
      ** 선택형 바우처사업(지사화사업, OK FTA)은 중복 지원 가능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에 수행기관으로 참여 중인 기업 또는 그 특수관계기업*
      * (특수관계기업) 주요 경영사항에 대하여 사실상 영향력을 행사하는 실질경영주 또는 대표자가 동일한 기업
      - 부정행위 등으로 수출바우처사업 참여 제한을 받은 기업의 대표자가 운영하는 별도 사업체도 신청 불가
    • 중견기업 및 상호출자제한 기업 집단에 속한 기업
    • 대표자 또는 기업이 그 밖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지원이 합당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경우
     

    세부사업별 지원대상 및 지원규모

    구분 세부사업명 지원 대상 지원 규모 기업별
    지원한도
    국고보조율





    내수기업 전년도 직접수출 ‘0’ 86.9억, 320개사 30백만원 매출 규모에
    따라
    50~70%
    수출초보기업 전년도 직접수출
    ‘10만불 미만’
    65.2억, 241개사 30백만원
    수출유망기업 전년도 직접수출
    ‘10~100만불 미만’
    51.7억, 114개사 50백만원
    수출성장기업 전년도 직접수출
    ‘100~500만불 미만’
    30.7억, 61개사 80백만원





    글로벌강소기업 ① 글로벌강소기업 또는
    ② 수출 500만불 이상의
    소부장 강소기업
    64.5억, 129개사 100백만원
    브랜드 K 기업 브랜드 K 선정기업 11.5억, 36개사 30~100백만원
    규제자유특구 규제자유특구 입주기업 5억, 16개사 30~100백만원
    스마트제조혁신 스마트공장 보급기업 30억, 95개사 30~100백만원
     
    * 내수 및 수출 500만불 미만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은 성장바우처 등에 신청 가능

  • ○ (수출실적 인정기준) 직접수출증명(한국무역통계진흥원(중기부 제출용)또는 한국무역협회), 용역 및 전자적 무체물
    수출입증명서(한국무역협회)
    * 신청 단계는 직접수출실적으로 구분하고, 간접수출 보유기업은 평가시 우대

  • ○ (보조율 차등) 전년도 매출액 규모에 따라 국고지원 보조율 차등
    * 매출액 100억원 미만(70%), 100~300억원 미만(60%), 300억원 이상(50%)

  • 지원 내용

  • ○ “수출준비 → 해외진출”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 필요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소요경비를 바우처 방식(패키지)으로 지원

  • ○ 선정기업에 “수출바우처” 발급 → 기업은 바우처 한도 內에서 지원 서비스와 수행기관을 자유롭게 선택,
    수행 → 소요비용 정산
    * 서비스 계약 시 발생되는 부가가치세는 참여(선정)기업이 별도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