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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의 형태
  정기 선박운송
  선박회사가 동일항로에 정기적으로 선박을 운항할 경우를 정기 선박운송이라 한다. 사전에 작성ㆍ
공표된 운항시간에 의해 특정한 항로를 왕복 운항한다. 소량화물, 여객, 우편물 등의 수송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고정된 운임을 받는다.
  부정기 선박운송
  부정기선은 고정된 운항일정과 항로가 없다. 항로의 자유선택이 가능하고 대량의 물품 등의 수송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 완전경쟁으로 운임을 결정하게 된다.
운송계약
  개품 운송계약
  정기선항로에 취항하는 정기선에 의한 운송의 대부분은 개개의 화물을 운송하는 계약으로 여러
화주로부터 화물을 모아 적재하여 운송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것이 개품운송계약이다.
개품운송계약에서 별도로 계약서를 작성할 필요는 없다. 개품운송계약은 송화인 또는 그 대리인이
운송인인 선박회사 또는 그 대리점 등에 운송을 신청해 운송인이 이를 승낙해 운송계약이 체결된다.
  용선 운송계약
  용선운송계약은 선박을 빌려 일정조건에 차용할 때의 계약을 뜻한다. 용선계약은 주로 특수한
화물로서 곡물, 석탄, 원목, 광석 등 1회의 적화가 대량일 때에 이용된다. 부정기선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용선계약은 다시 전부용선계약과 일부용선계약으로 나뉘고 전부용선계약은 다시
정기용선계약과 항해용선계약으로 나뉜다.
컨테이너 운송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
  컨테이너 운송에는 품목별로 운임이 차별 없이 적용되므로 운임부담을 절감할 수 있다. 컨테이너선은 속도가 22~23노트로 빠르므로 운항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운임 비용이 덜 든다. 또한 크레인 등으로 하역돼 하역시간이 단축되며 인건비 부담이 적다. 컨테이너를 야적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어 보관비가 절감되며, 통관을 위해서도 보세창고 입고가 면제되므로 통관수속비용이 절감된다. 운송도중에
컨테이너는 천재지변이나 기후의 위험에서 안전하므로 화물의 손상 및 도난의 위험이 적어 보험료가 절감된다. 컨테이너는 트럭, 철도, 선박으로의 화물이동이 자유롭다
  컨테이너 운송의 단점
  전용 부두건설, 크레인 설치, 컨테이너 제조 등에 많은 고정비가 든다. 석탄, 곡식과 같은 물품은
컨테이너에 적입할 수 없다. 왕복으로 화물이 없을 때는 돌아올 때 빈 컨테이너를 싣고 운항하게 된다.
컨테이너의 종류
  건화물 컨테이너(Dry Container)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일반 건화물을 수송한다.
  냉동 컨테이너(Refrigerated Container 또는 Reefer Container)
  온도조절장치가 있어 과일, 야채, 생선, 육류 등을 운송할 수 있다.
  오픈 톱 컨테이너(Open Top Container)
  오픈 톱 컨테이너는 긴 화물, 중량품, 기계류 등을 운송에 용이하도록 천정을 개방한 컨테이너로
윗부분으로 적재한다.
  플래트 랙 컨테이너(Flat Rack Container)
  기계류, 목재, 승용차 등 중량ㆍ장척화물을 운송한다.
  탱크 컨테이너(Tank Container)
  액체상태의 유류, 주류, 화학제품 등을 운반하는 탱크 구조형 컨테이너이다.
  솔리드 벌크 컨테이너(Solid Bulk Container)
  천장에 구멍이 뚫어 소맥분이나 가축사료 등을 운송하는 컨테이너이다.
  펜 컨테이너(Pan Container)
  통풍구와 사료주입구가 설치돼 있어 살아있는 동물의 수송에 편리하도록 된 컨테이너이다.
컨테이너 운송형태
  컨테이너 운송의 형태는 소량화물(LCL: Less than Container Load)인 경우와 컨테이너 1대분의 화물(FCL: Full Container Load)인 경우로 구분된다. LCL은 내륙 컨테이너기지에 반입하고 이를 다른
송화인이 다른 물품들과 함께 운송하게 되며, FCL은 송화인의 발송 장소에서 화물이 컨테이너에
상차돼 운송된다.
 
CY/CY(FCL/FCL: Door to door)방식
  CY/CY 운송형태는 송화인의 생산공장 또는 창고에서 컨테이너에 FCL하고 목적지의 수화인의 창고까지 FCL로 가는 것이다. 송화인과 수화인의 직접 거래이므로 단순하고 경제성이 높다.
또한 화물이 섞이지 않아 손상을 입지 않는다.
CY/CFS(FCL/LCL: Door to pier)방식
  CY/CFS방식은 송화인이 화물을 컨테이너에 FCL하여 운송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여러명의 수화인에게 인도된다.
CFS/CY(LCL/FCL: Pier to door)방식
  CFS/CY방식은 여러 명의 송화인으로부터 LCL화물을 인도받아 컨테이너에 싣고, FCL을
만들어 이를 단일의 수화인의 창고에까지 운송하는 방식이다.
CFS/CFS(LCL/LCD: Pier to pier)방식
  CFS/CFS방식은 선적항의 CFS에서 LCL화물을 컨테이너에 싣고 목적지까지 컨테이너로
운송한다. 목적지에서 여러 수화인에게 화물을 인도한다.
FCL과 LCL
  1개 컨테이너 내에 1개 회사의 화물이 적재되는 경우를 FCL(Full Container Load)라고 하고
이런 화물을 FCL cargo라고 한다. FCL cargo를 취급하는 곳을 C.Y.(Container Yard)라고
한다. 1개 컨테이너 내에 1개 회사 이상의 화물이 혼적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LCL(Less than container load)이라 하고, 이러한 화물을 LCL cargo라고 한다. 이러한 화물을 취급하는 곳을 C.F.S(Container Freight Station)라고 한다.
항공운송
  예전의 화물운송은 주로 육상과 해상을 이용했다. 특수한 종류의 화물만이 항공운송의 대상이었으나 항공기술의 발달과 신속한 운송에 의한 교역의 증대와 상호보완적인 물품교환의 필요에 의해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화물이 항공운송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항공운송은 안전도가 해운에 비해 높으며 포장비도 싸게 드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항공운송은 소량 고가화물의 장거리 수송에 적합하다. 또 항공에 의한 화물의 적기인도를 통해 재고비용과 자본비용의 절감은 물론, 도난과 손상의 방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국제복합운송
  국제복합운송이란 화물이 단일 운송계약에 의거, 2개 이상의 다른 운송기관에 의해 문전까지 운송되는 새로운 형태이다.
운송의 기본요건
  운송책임의 단일성
  복합운송은 복합운송인이 전 구간에 걸쳐 화주에게 단일책임을 져야 한다. 복합운송은 하나의 계약으로 다수의 구간운송 행위가 결합되어 있으며, 복합운송인은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송화인을 상대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한 계약당사자일 뿐만 아니라 전체운송을 계획하고 여러 운송구간을 적절히 연결하고 통괄하여 운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정하고 감독할 지위에 있다. 복합운송인에게 책임을 집중시킴으로써 복합운송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복합운송증권의 발행(Combined Transport B/L)
  복합운송이 되기 위해서는 복합운송인이 화주에게 전 운송구간을 커버하는 유가증권으로서의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야 한다. 복합운송증권은 선박ㆍ철도ㆍ항공기ㆍ자동차에 의한 운송방식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방식에 의하여 운송물품의 수탁지와 인도지가 상이한 국가의 영역 간에 이루어지는 복합운송 계약을 증명하기 위해서 복합운송인이 발행한 증권을 말한다. ‘유엔국제물품복합운송조약’에서는 복합운송이란 복합운송 계약에 따라 복합운송인이 자기의 관리 아래 물품을 인수하였다는 것과 그 계약의 조건에 따라 운송인이 물품을 인도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을 증명하는 증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일관운임의 설정
  복합운송인은 복합운송인의 서비스 대가로써 각 운송구간마다 분할된 것이 아닌 전 구간 단일화된 운임을 설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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