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Home > 해외시장진출정보 > 사이버교육 > 시장조사

해외진출도우미 해외시장개척관련 국내외 지원정보 및 해외시장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테두리 테두리  
항목구분 사이버교육 시장조사

탭메뉴
큰항목 개요
작은항목  국제무역에서 말하는 시장조사는 첫째 어느 곳에 구매잠재력을 가진 고객이 있는가를 발견하는 것이고, 둘째 외국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원하고 있는가 즉 그들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창조 개발하는 것이다. 자기가 생산하는 물건을 어떻게 하면 가장 많이 비싸게 팔 수 있으며, 유통분배비용(distribution cost)을 가장 적게 할 수 있으며, 어느 때 팔 것이며, 어디에다 팔 것이냐 하는 것 등을 조사 연구 분석하는 것이 주 임무이다.
큰항목 시장조사 의의
작은항목  외국과 무역거래를 함에 있어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하고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신속하고 정확한 해외 시장조사가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그 방법에 있어 우선 대상 시장의 전반적 개황(정치, 경제, 사회, 풍토, 기후, 언어 등)을 조사한 다음 취급상품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무역관리제도,시장특성,수요와 공급, 유통구조,경쟁상대,거래처 등)을 조사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큰항목 시장조사 내용
작은항목  시장 조사를 수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다음의 내용들을 기본으로 시장조사에 임하여야 한다.
일반사항 해당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인구, 언어 등
경제동향 경제성장, 국민소득, 물가, 임금, 고용, 국제수지 등
산업동향 산업구조 특히 제도업 등
무역동향 대외무역구조, 특히 품목별, 지역별 경쟁국 진출동향 등
무역관리제도 통화정책, 수입관리제도, 대한 수입규제, 기타 관세율 및 외환관리제도 등
시장특성 및 유통구조 일반적인 시장 특성 외에 소비자계층, 상관습 및 구매시기, 유통 구조의 형태, 주요 수입상 명단 등
시장접근방법 중개상, 전문 수입상, 도매상 등
교역현황 우리나라의 전체 교역량 및 해당 품목에 대한 수입규모
기타사항 해당국의 항만사정, 통신시설, 여행시 유의사항, 국민성, 상관습, 소비자 분석등
테두리 테두리 테두리
테두리
공백 항목 시장조사, 이렇게 하세요! 공백
작은항목 지리적 조건
  시장조사 대상 국가의 위치, 한국과의 거리, 면적, 기후 등 외형적, 지리적 조건을 알아야 함. Nigeria 에 스키 점퍼 판매 오퍼를 보내는 등의 잘못된 판단을 하지 말아야 함.
작은항목 사회적 조건
  소항목 인구 및 인구증가율
  인구가 적어 구매력이 약한 나라는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현명함
  소항목 종교 및 인종
  힌두교를 믿는 나라에 고기를 판다거나 금주법이 시행되는 나라에 술을 파는 것 등은 넌센스임. 흑인들에게 선텐용 로션 등을 파는 것은 판로가 의심스러움.
  소항목 언어 및 교육
  정도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이 불어를 사용하므로 영문 서신은 의미가 없을 수 있음. 교육수준이 낮은 나라의 경우 Text 보다는 그림이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음.
  소항목 국민총생산(GNP) 및 1인당 국민소득
  1인당 국민소득이 매우 낮으면 제품을 팔기가 곤란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은 낮지만 GNP가 높은 나라는 사회간접자본 등 큰 시설물을 팔 수가 있음. 인구가 적지만 1인당 국민소득이 높은 나라의 경우 한가지를 대량으로 팔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제품을 소량으로 팔 수는 있음.
작은항목 생산구조 및 유통질서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어 어떻게 유통되고 소비자에게 어떤 식으로 전달이 되는가, 우리 제품과 경쟁하는 제품에서 제조되는가, 아니면 수입되고 있는가 등을 고려함.
작은항목 통신 및 교통시설(운송수단)건
  상대국의 통신시설이 어떠한지, 무선통신의 활성화 정도 등을 고려함. 내륙국가의 경우 어떤 항구를 이용해야 하며 내륙까지의 화물운송수단이 어떻게 되는 지, 환적의 필요성 등을 고려함. 특히 현지 교통상황은 제품 포장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작은항목 무역량
  해당국의 수출입통계를 활용함
작은항목 관세 및 정부간여도
  현지의 수입관세는 바이어가 더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지만 수출자도 같은 상품이라도 더 낮은 관세가 적용되도록 품목을 표기할 필요가 있음. 수입쿼터, 제한품목 등도 현지의 유력관계자를 통해 수입이 가능한 경우가 많음.
작은항목 금융기관 및 결제방법
  여러 아프리카 소재 은행에서 발행하는 신용장은 부도 위험이 높을 수 있음. 은행간 코레스가 부실하여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음. 남미의 여러 나라는 외환사정이 좋지 않아 신용장 보다는 외상거래를 선호함.
작은항목 일반 상도덕 및 습관
  중국 상인은 거래에 있어 꽌시(관계)를 중요시 하고 중동 상인은 흥정을 좋아하며 인도 상인은 미신을 잘 믿음. 상대 국가의 국경일 및 연휴의 의미를 알 필요가 있음.
테두리
테두리 테두리 테두리
인쇄하기 상단으로 이동

하단정보

시장조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