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 표준모델 브랜드개발

글로벌브랜드 플랫폼은 기반조성, 브랜드전략, 브랜드개발, 해외마케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브랜드개발로는 언어적브랜드개발, 기본디자인개발, 응용디자인개발로 구분됩니다.

브랜드개발

개념
  • 브랜드 네임이나 슬로건 등의 언어적 브랜드 (Verbal Brand) 와 이를 토대로 한 시각적 브랜드 (Visual Brand) 를 개발하는 단계임.
목적
  • 브랜드 네임이나 디자인 개발에 있어 수행사가 상상력이나 창의성만을 토대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그리고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개발하는 것임을 고객사 담당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구조도
  • 브랜드 개발 과업은 크게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되는데, 브랜드 전략 과업에서 수행된 ‘마케팅 전략구축’ 단계는 생략되며, 브랜드 전략과업에서 수행된 제반 자료수집과 분석과의 깊이와 폭보다는 좁음을 참조할 것.

구조도

  • 위의 일정에서 브랜드 네임이나 디자인 요소의 ‘출원에서 등록’까지의 일정은 제외하였음.
  • 위의 일정에서 수행사의 개발 기간보다 고객사 내부에서 후보안을 선정하는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음.
유의사항
  • 일반적으로 브랜드 개발 과업은 고객사 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여 수행사 입장에서는 가장 힘든 과업임.
  • 우선적으로 깊이와 폭은 다르지만, 브랜드 전략 과업과 같이 기반 조성 단계를 거쳐 브랜드를 둘러싼 내외부 환경분석을 실시하고, 브랜드 가치 명문화 단계를 통한 브랜드 컨셉을 설계함.
  • 그러나 이보다 더욱 힘든 것이 고객사 구성원마다의 백인백색 (百人百色) 을 보이기 때문에 수행사가 최적의 언어적 및 기본 디자인 시스템을 제안하더라도 수정 보완이 되는 경우가 다반사임.
  • 브랜드 개발 과정에서 고객사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 첫째, “우리도 내부적으로 한번 개발해 봤습니다”와 둘째, “그냥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라는 언행을 하지 않기를 권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