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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법령상담실

상담내용
제목
채용시 주의사항
법령종류 노무인사
조회수 1060
등록일 2017-09-23
직원 채용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가요?
제목 전문가답변 전문인력안내
등록일 2017-09-23 추천 좋아요
직원을 채용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나열해 보면,
① 모집 광고나 채용 조건에 신체 조건 등을 사유로 차별 대우를 하거나 허위 광고 내지 허위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되고,
② 응시자와 관련된 정보들은 각종 증명서들을 통해 확보하고,
③ 채용 시에 보증금 등의 어떠한 명목으로도 금품을 수령하거나 신분증 등을 압수해서는 안되고,
④ 필요한 경우 신체 검사는 사전에 미리 실시하고,
⑤ 채용 통지서를 발송할 때는 반드시 해당 노동자를 고용해야 하는 지를 신중하게 생각해서 최종 발송하도록 하고,
⑥ 노동계약을 체결할 때는 반드시 서면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경업제한 의무 규정도 노동계약 체결 시에 가능한 함께 체결하며, 교육 훈련에 따른 의무복무기간도 필요하다면 함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⑦ 그리고 입사 과정에서 입사자에게 고지하여야 할 취업규칙, 직원수첩, 회사 물품의 전달, 입사 등기표 등의 업무는 가급적 한번에 알려주고, 입사자의 이메일 등의 연락처는 반드시 확보하고 회사 메일을 사용하게 하는 경우에는 이도 개설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실질적인 내용 외에 노동계약서는 세 부를 받아 한 부는 노동자가 한 부는 회사의 인사 부문의 당안에 정식으로 보관토록 하고, 한 부는 별도로 따로 보관합니다. 만약 노동계약서가 분실되거나 훼멸되는 경우는 즉시 노동자와 보충계약을 체결하도록 합니다.

*출처: 노사발전재단,"2015년 중국 노무관리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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